분류 기타

최신형 자동차 급발진 추정 사고현대차운전자 마찰

컨텐츠 정보

본문

현대자동차의 최신형 모델인 제네시스 G80 시승 중 급발진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발생했는데요.


현대차측은 차량 결함은 없다고 주장한 반면 운전자는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았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보도에 강창구 기자입니다.


[기자]


실내 주차장으로 승용차가 한 대가 들어옵니다.


그런데 갑자기 굉음을 내며 속도를 높이더니 주차된 승용차를 들이받습니다.


차량 구매를 위해 시승했던 고객이 주차하려다 차량이 갑자기 속도를 내는 바람에 사고를 낸 겁니다.


당시 운전자는 브레이크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차량 시승자> "주차를 하기 위해서 주차빌딩에 들어섰는데 갑자기 브레이크가 말을 안 듣고 가속이 돼서 어쩔 수 없이 앞차를 들이받게…"


다행히 차량 파손 외에 인명피해는 없었습니다.


주차장 외벽이 이처럼 유리창입니다.


차량을 충격하지 않았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 뻔했습니다.


이에 대해 현대차측은 차량 결함 가능성을 일축하고 운전자 과실로 돌렸습니다.


차량에 탑재된 사고기록장치, EDR을 분석한 결과 운전자가 브레이크 대신 가속페달을 밟았다는 겁니다.


하지만 EDR은 단순 기록장치일 뿐 엔진의 기계적 결함까지 확인할 수 있는 건 아니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김필수 /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 "갑작스럽게 차가 전진이 되면서 엔진 쪽에 굉음이 들리면서 차하고 부닥치면서 끝난 이런 과정이기 때문에 운전자의 실수이기보다 자동차 급발진의 가능성이…"


현대차측의 차량 결함 가능성 부인에도 G80모델의 급발진 사고로 추정되는 유튜브 영상이 여러 건 있어 논란이 이어질 전망입니다.


연합뉴스TV 강창구입니다. (kcg33169@yna.co.kr)


관련자료

댓글 32

ㅇㅇ님의 댓글

브레이크가 갑자기 반응을 안 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죠
실령 시동이 꺼지거나 엔진에 이상이 있어도 꽉 밟으면 브레이크는 무조건 작동해요

쌥쌥이님의 댓글

글쎄요.. 급발진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하도 많아서 인정될 확률은 희박해 보입니다. 정황상 급발진 아닌것 같고요
41 럭키포인트 당첨!

ㅇㅇ님의 댓글

급발진은 존재하는데, 대부분은 급발진이 아님 위 두g80영상도 충돌후 바퀴가 굴러가지 않음. 특히 첫번째는 큰 충격이 아니었음에도 바퀴가 멈춤. 급발진은 들이 박혀도 최대 rpm으로 가속을 지속함. 멈추는순간 휠이 멈추는경우는 10에 9은 급발진이 아님

qwerty님의 댓글

브레이크가 전혀 말이 듣지 않는다고 주장하는데 추돌하자 바퀴가 멈춰 있네요. 제네시스 2.5T도 300마력이 넘는데 만약 진짜 급발진이라면 추돌하고도 휠스핀 계속 나야 할거 같은데 아니네요.

Mouse님의 댓글

운전자분은 브레이크가 전혀 안들었다고 하지만 28초쯤에 한 프레임씩 보면 거의 충돌 직전이 되어서야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데...브레이크 시스템 자체가 고장이 날지언정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도록 하는 패달 스위치는 또 별개거든요. 브레이크 패달을 아예 안밟았다는 겁니다. 아무리재수가 없어도 저렇게 절묘한 타이밍으로 불이 들어왔다 안들어왔다 하기는 어려우니까요. 저런 경우는 솔직히 운전자분을 못믿겠네요. 패달을 혼동했을 가능성이 훨씬 더 커보입니다.

여기...님의 댓글

여기 있는 댓글들은 죄다 현기차 직원들 & 알바들인가.. 이번사고는 그렇다치더라도 우리나라에서 현기차가 급발진 인정한게 0건이다. 그게 더 이상한거 아닌가? 끝에 구형 제네시스 너튜브에 찾아봐라 엔진에 오일 연소로 인한 급발진이라는 전문가들 의견이 대다수다..

또르르님의 댓글의 댓글

급발진 조사한다고 국토부에서 부른 고문관이 현기아차 엔지니어다. 무슨말인지 모르겠지? 자기네들끼리 북치고 장구치고 한다는거다. 객관성을 가지고 살라고? 반대로 이게 객관성이 없는거지. 미국이냐 유럽에서는 국가 기관에 자동차 기업과 관련없는 전문 엔지니어들과 고문들이 있다. 우리나라? 정부, 현기아, 언론 삼박자가 아주 잘맞아요~ 국민이 세금, 구입, 구독으로 내는하는 돈이 이렇게 쓰인다는게 한탄스럽기만 하다. 현기아 이번에 세타 ii 엔진 결함으로 미국에 900억달러 벌금 문거 모르나? 국내에서는몇피해자들이 그렇게 울고불고해도 몇년동안 쉬쉬하고 덮으려다가 결국 들통난거다. 이 행포가 급발진과 같다고 생각하는데? 그리고 전문가라는 놈들이라 하는데, 박병일 명장을 두고 하는 소리냐? 그분이 90년대부터 2000년도 초까지 현기아차 결함 및 품질관련에 고문관으로 있던거 모르고 하는소리지..?

cctv보면님의 댓글

충돌 직전 악셀 떼고 브레이크 잡았다는 얘기???
뭐때문에?? 어찌됐던 실수로 악셀을 계속 밟았다는 얘긴 아니쟎아??

Ekeo님의 댓글

현대 차
싼맛에 샀는데 이젠 일본산 차로 바꿔야 할 듯
나도 5년전에 소나타를 샀는데, 경사진 언덕길에서는 rpm 3000에 속도는 40km...악셀 밣지 않았는데도 웨앵 굉음과 rpm 상승...대방동 현대차 서비스 갔는데 결국 이상없다네...비전문가가 보아도 오토밋션이 문제인데...
결국 아무런 조치도 없이 내돈으로 오토밋션교체,  이후 이상증세 나타나지 않았음...이런일 당해도 모두 소비자 몫...이러니 수입차로 바꾸지...

안양님의 댓글

1993~2010년 사이 오토 헌대차 운전 했었는데~~  운전할때마다  갑자기 rpm 증가 속도가 높아졌다가 다시 정상속도 나왔다~ 그래서 수동을 운전 했다~!  자동 못미더워~

아방가르디님의 댓글

전자식이기땜시 브렉끼에 들어가는 하이드로백이 없어  시동이꺼지거나 전기나 전자  ecu쪽에 문제가생기면 브레에크  안잡힘니다

ㅇㅇ님의 댓글의 댓글

영상의 구형 G80은 전형적인 가솔린차 형식 그대로 엔진에서 진공 빼와서 하이드로백 부스터를 쓰는 방식이고,
신형 G80이나 코나 EV에 들어간 전동식 부스터도 유압라인은 그대로라 부스터 압력이 떨어져서 페달이 딱딱해진 상황에서도 각잡고 세게 꾹 밟으면 섭니다.
잘못된 정보 퍼뜨리지 마시길... 일반인들이 이런 소리 듣고 긴급상황에서 페달 딱딱해졌다고 해서 안 듣는구나 해서 제동을 포기하게 되면 어쩌려고

ㅇㅇ님의 댓글

박기전에 브레이크등 잠깐 들어온건 스마트센서 긴급제동 걸린거에요.
그러니까 영상만 보면 브레이크는 아예 안밟은겁니다.
Total 1,636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공지글


최신 글


새 댓글


주간 회원 순위